1.가역공정과정에 대해 설명하시면서 등온 이상기체상태의 가역공정과정에서 외부에 한 일이 비가역공정 과정에 비해 크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 말씀은 처음에 제시된 등압팽창과 비교하여 말씀하신 것이 맞나요?
2.등압팽창이 비가역공정인 이유가 mechanical equilibrium은 공정과정중 계속 유지하고 있고, 등압 관계니 v와 t가 비례하는 상황에서 v가 증가하니 t가 증가해야하는데, 이렇게 되면 단열팽창이라 thermal equalibrium이 깨져서 비가역공정인 것인가요?
3. 그렇다면 만약 닫힌계에서 팽창을 한다면( 팽창의 이유가 계 내부의 온도가 높아서 팽창한다고 가정하였을때) thermal equilibrium을 맞춰가면서 계속 mechanical equilibrium이 유지되는 것인데, 이는 가역공정이라고 할 수 있나요?
답변) 1. 네 맞습니다. pf가 앞의 설명의 external pressure와 같다고 했을때와 비교한 케이스입니다.
2. External pressure가 constant일때 비가역공정인 이유는 pi,vi 에서 pf,vf로 변하기 위해 external pressure가 가해지면 초기에 pi에서 external pressure로 급격히 떨어지면서 이과정에서 mechanical equilibrium이 깨지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T가 증가한다고 단열팽창은 아니고 계 안과 바깥의 열교환이 없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3. 열역학적 평형 즉 thermal equilibrium과 mechanical equilibrium을 포함한 평형이 유지가 되면 가역공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만 가역공정은 완벽히 이상적인 조건으로 현실에서는 가역공정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